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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서론
제1부 교의신학의 개념과 역사 [1교의의성격] [2교의신학의개념] [3교의학의 과제, 방법론및 분류] [4교의학의역사]
제2부 교의학의 제원리 [5일반원리] [6종교] [7외적인식의원리(계시)] [8성경의영감] [9내적인식의원리]
신론
제1부 하나님의 존재 [10하나님의존재] [11하나님에관한인식의가능성] [12하나님의존재와속성의관계] [13하나님의이름들]
                              [14하나님의속성개요] [15비공유적속성] [16공유적속성] [17성삼위일체]
제2부 하나님의 사역 [18하나님의작정개요] [19예정] [20창조개요]
                              [21영적인세계의창조] [22창조에대한성경의설명] [23섭리]
인간론
제1부 원시상태의 인간 [24인간의기원] [25인간의구성적본질] [26하나님의형상으로서의인간] [27행위언약속에있는인간]
제2부 죄의상태안에있는인간 [28죄의기원] [29죄의본질적특성] [30죄의전이] [31인류의삶에나타난죄] [32죄의형벌]
제3부은혜언약안에있는인간 [33언약의명칙과개념] [34구속언약] [35은헤언약의성질] [36언약의이중적국면]
                                       [37언약의여러세대]
기독론
제1부그리스도의위격 [38기독론의역사] [39그리스도의명칭과성질] [40그리스도의일위성]
제2부그리스도의신분 [41비하의신분] [42승귀의신분]
제3부그리스도의직분 [43서론&선지자직] [44제사장직] [45속죄의원인과필요성] [46속죄의성질] [47속죄의제반이론들]
                              [48속죄의목적과범위] [49그리스도의중보사역] [50왕직]
구원론 [51구원론의개요] [52성령의사역개관] [53보통은혜] [54신비적연합] [55부르심일반과외적부르심]
           [56중생과효과적부르심] [57회심] [58신앙] [59칭의] [60성화] [61성도의견인]
교회론
제1부교회에관한교리/서론 [62교회의명칭과교회론의역사적개요] [63교회의성질] [64교회의정치] [65교회의권세]
제2부은혜의방편에관한교리 [66은혜의방편개요] [67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 [68성례개요] [69기독교세례] [60성찬]
종말론 [71서론]
제1부개인적종말론 [72육체적죽음] [73영혼의불멸성] [74중간상태]
제2부일반적종말론 [75그리스도의재림] [76천년왕국에관한견해들] [77죽은자의부활] [78최후의심판] [79최후의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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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시사자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01 08:28
홈페이지 http://www.esesang91.com
분 류 17
ㆍ추천: 0  ㆍ조회: 1510      
삼위일체에 대한 실수와 한계가 드러나는 경우
삼위일체에 대한 실수와 한계가 드러나는 경우
http://www.usaamen.net/
 
삼위일체에 대한 무지하거나 부족한 이해를 지적하는 글
가운데에서도 가끔 표현상의 실수 또는 한계가 드러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한번 두어 사람이 신학적으로 보다 바른 표현을 소망하며
지적하였어도, 고정된 관념으로 인해서 왜 그리 표현하면
안되는지 신학적으로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거나 또는
우리 교계의 관행적인 그런 표현이 얼핏 옳다 여기고 굳이
심사숙고하여 고칠 필요는 못 느껴서인 것 같습니다.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조금만 그릇되이 이해하여 표현하면
이단으로 엄히 규정하고 경계할 만큼 중요한 삼위일체론이니
삼위일체론을 심각하게 논하는 분들만이라도 가지고 계시는
바른 신학적 이해위에 표현 하나에도 신중을 기하여 평소
탁월하고 유익한 글에 전혀 걸릴 것이 없도록 신경써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견해를 다시 한번 피력해 봅니다.

[하나님이 한 분이시며 세 분이시라는 사실]은 삼위일체론을
성경적으로 바르게 이해한 신학적 표현이 아니고 일신론
(uniterianism)과 삼신론(tritheism)을 혼합한 모순된 표현입니다.

같은 단어가 동일 문장에서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는 없기에
특별한 전제가 되어지지 않는 한, 위 표현은
"하나님은 한 분(one God)이시면서 세 분(Three Gods-삼신론)이시라는 사실"

또는
"하나님은 한 분( God in one person-일위일신론)이시면서
세 분(God in Three persons-삼위일체신론)이시라는 사실"
로 해석될 수 밖에 없고 이는 성경적인 삼위일체론에 전혀 부합되지
않고 오히려 삼위일체의 핵심을 호도하는 표현이 되고 맙니다.

그런 표현을 하시는 분들 중에 우리 한글 성경 야고보서에 하나님은
한 분이라고 나와 있지 않느냐 하면서 하나님을 한 분이면서
세분이라고 하는 위 표현의 신학적 정당성을 주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야고보서의 그 번역은 신명기 6:4절처럼 적절한 번역이 아닙니다.

비록 적절한 번역이 아닐지라도"한 분"을 "God in one person"이
아닌 "One God"로 해석하면 신명기 번역에서처럼 여호와 하나님을
오직 하나이신= 유일하신"의 의미로 해석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에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굳이 신학적으로 문제삼지는 않는 것이라
봅니다.

신명기 6:4

NIV-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KJV-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is] one LORD
NASB-Hear, O Israel! The LORD is our God, the LORD is one!

야고보서 2:19

NIVㅡYou believe that there is one God
KJV- Thou believest that there is one God
NASB- You believe that God is one

분[의존명사] 1. 사람을 높여서 이르는 말.
2. 높이는 사람을 세는 단위

삼위에서 "위"에 해당되는 우리말 번역이 바로 "분"이고
중국어권에서 특별한 위치에 있는 세 사람을 동시에 높여
지칭하고자 할때 "삼인"대신 "삼위" 라고 표현합니다.
그렇기에 삼위일체를 우리 말로 풀어 표현할때는
"세 분이 하나이시다 "

삼위일체=Tri+Unity=셋(세 분)이 하나
삼위일체 하나님=세 분(성부,성자,성령)이 한 하나님

[삼위일체는 인격(페르소나, person)이 셋이고 본질
(우시아, essence)이 하나라는 것이다. 즉 인격적으로는
상호교류가 가능하고 구별되는 셋이지만, 그 신적 본질은
하나라는 것이 삼위일체가 된다]


우리가 성경 원어에는 정통하지 못하더라도 영어권에 살고
있다보니 성경을 읽거나 찬송가를 부를때 영어 성경이나
찬송가는 쉽게 참조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찬송가 9장 "거룩 거룩 거룩"의 성 삼위 일체 우리 주로다"가
영어로는 "God in three persons,blessed Trinity"

*성령과 피로써 거듭나니"->born of his Spirit,washed in HIs bl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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