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esang91.com 정태홍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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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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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보기] 이 목차는 벌코프의 <조직신학>의 목록입니다
조직신학 서론
제1부 교의신학의 개념과 역사 [1교의의성격] [2교의신학의개념] [3교의학의 과제, 방법론및 분류] [4교의학의역사]
제2부 교의학의 제원리 [5일반원리] [6종교] [7외적인식의원리(계시)] [8성경의영감] [9내적인식의원리]
신론
제1부 하나님의 존재 [10하나님의존재] [11하나님에관한인식의가능성] [12하나님의존재와속성의관계] [13하나님의이름들]
                              [14하나님의속성개요] [15비공유적속성] [16공유적속성] [17성삼위일체]
제2부 하나님의 사역 [18하나님의작정개요] [19예정] [20창조개요]
                              [21영적인세계의창조] [22창조에대한성경의설명] [23섭리]
인간론
제1부 원시상태의 인간 [24인간의기원] [25인간의구성적본질] [26하나님의형상으로서의인간] [27행위언약속에있는인간]
제2부 죄의상태안에있는인간 [28죄의기원] [29죄의본질적특성] [30죄의전이] [31인류의삶에나타난죄] [32죄의형벌]
제3부은혜언약안에있는인간 [33언약의명칙과개념] [34구속언약] [35은헤언약의성질] [36언약의이중적국면]
                                       [37언약의여러세대]
기독론
제1부그리스도의위격 [38기독론의역사] [39그리스도의명칭과성질] [40그리스도의일위성]
제2부그리스도의신분 [41비하의신분] [42승귀의신분]
제3부그리스도의직분 [43서론&선지자직] [44제사장직] [45속죄의원인과필요성] [46속죄의성질] [47속죄의제반이론들]
                              [48속죄의목적과범위] [49그리스도의중보사역] [50왕직]
구원론 [51구원론의개요] [52성령의사역개관] [53보통은혜] [54신비적연합] [55부르심일반과외적부르심]
           [56중생과효과적부르심] [57회심] [58신앙] [59칭의] [60성화] [61성도의견인]
교회론
제1부교회에관한교리/서론 [62교회의명칭과교회론의역사적개요] [63교회의성질] [64교회의정치] [65교회의권세]
제2부은혜의방편에관한교리 [66은혜의방편개요] [67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 [68성례개요] [69기독교세례] [60성찬]
종말론 [71서론]
제1부개인적종말론 [72육체적죽음] [73영혼의불멸성] [74중간상태]
제2부일반적종말론 [75그리스도의재림] [76천년왕국에관한견해들] [77죽은자의부활] [78최후의심판] [79최후의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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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시사자료]
작성자 RPTministries
작성일 2009-12-24 07:08
홈페이지 http://www.esesang91.com
ㆍ추천: 0  ㆍ조회: 1069      
하나님의 언약과 우리의 믿음
하나님의 언약과 우리의 믿음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죄 있는 인간이 하나님 앞에 나감에 있어 가장 큰 장애가 되는 것은 하나님
의 의로우심에 저촉된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어떤 것으로도 대
신할 수 없으며 그에 따른 상과 벌이 예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의에 합당한 백성은 하나님로부터 상을 받을 것이지만 합당치 않
은 자들은 당연히 형벌로써 대가를 치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만 죄의
대가는 사망이기 때문에 죄 있는 인간은 생명을 담보로 하지 않고서는 하나
님의 의를 결코 충족시켜 드릴 수 없다. 이것이 하나님 앞에 나가고자 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장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 있는 인간이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는 것은 바로 하
나님의 '인자하심' 때문에 가능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창조주 하나님께
서 친히 죄 있는 인간을 찾아 오셨다는 사실로부터 시작된다.
즉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부터 먹는 죄로 말미암아 사망에 빠져 있던 아담
에게 찾아오시어 아담의 신분을 회복하시겠다는 약속(창 3:15)에서 보여지
는 것처럼 죄 있는 인간이 아닌 순결하신 하나님께서 죄인을 찾아오시는 것
에서부터 그의 인자하심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철저하게 신적 행위에 대한
신뢰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는 위대한 신앙 고백을 가져오게 하였고 이것으로부터 이스라엘은 하나
님을 유일하신 하나님으로 경배하여 왔던 것이다.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을 시행하시는 하나님의 신
실하심에 근거하여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믿음의 뿌리를 둘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기대어 죄로 인해
어두워진 자신의 연약한 믿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
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죄 있는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할 수는 없지
만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겠다고 약속하신 언약이 성취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죄 있는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하신다는
언약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신의 구원이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행위에 속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리는 것을 바로 하나
님에 대한 믿음의 행위로 여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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