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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서론
제1부 교의신학의 개념과 역사 [1교의의성격] [2교의신학의개념] [3교의학의 과제, 방법론및 분류] [4교의학의역사]
제2부 교의학의 제원리 [5일반원리] [6종교] [7외적인식의원리(계시)] [8성경의영감] [9내적인식의원리]
신론
제1부 하나님의 존재 [10하나님의존재] [11하나님에관한인식의가능성] [12하나님의존재와속성의관계] [13하나님의이름들]
                              [14하나님의속성개요] [15비공유적속성] [16공유적속성] [17성삼위일체]
제2부 하나님의 사역 [18하나님의작정개요] [19예정] [20창조개요]
                              [21영적인세계의창조] [22창조에대한성경의설명] [23섭리]
인간론
제1부 원시상태의 인간 [24인간의기원] [25인간의구성적본질] [26하나님의형상으로서의인간] [27행위언약속에있는인간]
제2부 죄의상태안에있는인간 [28죄의기원] [29죄의본질적특성] [30죄의전이] [31인류의삶에나타난죄] [32죄의형벌]
제3부은혜언약안에있는인간 [33언약의명칙과개념] [34구속언약] [35은헤언약의성질] [36언약의이중적국면]
                                       [37언약의여러세대]
기독론
제1부그리스도의위격 [38기독론의역사] [39그리스도의명칭과성질] [40그리스도의일위성]
제2부그리스도의신분 [41비하의신분] [42승귀의신분]
제3부그리스도의직분 [43서론&선지자직] [44제사장직] [45속죄의원인과필요성] [46속죄의성질] [47속죄의제반이론들]
                              [48속죄의목적과범위] [49그리스도의중보사역] [50왕직]
구원론 [51구원론의개요] [52성령의사역개관] [53보통은혜] [54신비적연합] [55부르심일반과외적부르심]
           [56중생과효과적부르심] [57회심] [58신앙] [59칭의] [60성화] [61성도의견인]
교회론
제1부교회에관한교리/서론 [62교회의명칭과교회론의역사적개요] [63교회의성질] [64교회의정치] [65교회의권세]
제2부은혜의방편에관한교리 [66은혜의방편개요] [67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 [68성례개요] [69기독교세례] [60성찬]
종말론 [71서론]
제1부개인적종말론 [72육체적죽음] [73영혼의불멸성] [74중간상태]
제2부일반적종말론 [75그리스도의재림] [76천년왕국에관한견해들] [77죽은자의부활] [78최후의심판] [79최후의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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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시사자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6-18 22:07
홈페이지 http://www.esesang91.com
분 류 31
ㆍ추천: 1  ㆍ조회: 1226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에 나타나는 "대중의 혼"과 "민족의 혼"?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에 나타나는 "대중의 혼"과 "민족의 혼"?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 제13장, 죄와 사망, p. 287페이지에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연대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또한 작은 공동체에서든 큰 공동체에서든 간에 
사람들이 진정한 연대감으로 연합되어 있다는 사실은 없어지지 않는다. 
개개인들이 있지만, 또한 온 가족들을, 세대들을, 민족들을 
강력한 하나의 연합체로 묶어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끝이 있다. 
개개인의 영혼이 있지만, 또한 은유적인 의미이긴 하지만, 
대중의 "혼"이, 민족의 "혼"이 있다. 개개인의 특징들이 있지만, 
또한 어느 한 부류의 사람들에게만 고유하게 나타나는 사회적인 특성들도 있다. 
개개인의 특수한 죄들이 있지만, 또한 일반적이며 사회적인 죄들이 있다. 
그러니 개개인의 죄책이 있지만, 또한 공통적인 사회적 죄책도 있는 것이다.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 제13장, 죄와 사망, p. 287페이지)


헤르만 바빙크는 첫 사람 아담과 예수님과의 연관성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면, 칼 융의 '집단 무의식' 개념과 너무나도 흡사합니다.

그래서,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신성한 내면아이' 개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아야만 합니다.

어떤 분들은 성경만 잘 가르치면 된다고 말하지만,
성경을 설명하고 가르치는 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설명하고 가르치다 보면, 본의 아니게 세상적 방식으로 흘러갈 때가 있습니다.
그런 오류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신성한 내면아이' 개념을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

아직도 왜 정태홍 목사가 '신성한 내면아이'를 말하는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신성한 내면아이'을 알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그것은 다만 교의학 부분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신성한 내면아이'를 알면 정말 많이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 모든 멘탈리티(mentality)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바빙크의 의도는 알지만,
이런 식의 설명은 칼 융의 설명과 별반 다르지 않게 됩니다.
"내적치유와 내면아이", "내적치유와 구상화"를 읽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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