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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서론
제1부 교의신학의 개념과 역사 [1교의의성격] [2교의신학의개념] [3교의학의 과제, 방법론및 분류] [4교의학의역사]
제2부 교의학의 제원리 [5일반원리] [6종교] [7외적인식의원리(계시)] [8성경의영감] [9내적인식의원리]
신론
제1부 하나님의 존재 [10하나님의존재] [11하나님에관한인식의가능성] [12하나님의존재와속성의관계] [13하나님의이름들]
                              [14하나님의속성개요] [15비공유적속성] [16공유적속성] [17성삼위일체]
제2부 하나님의 사역 [18하나님의작정개요] [19예정] [20창조개요]
                              [21영적인세계의창조] [22창조에대한성경의설명] [23섭리]
인간론
제1부 원시상태의 인간 [24인간의기원] [25인간의구성적본질] [26하나님의형상으로서의인간] [27행위언약속에있는인간]
제2부 죄의상태안에있는인간 [28죄의기원] [29죄의본질적특성] [30죄의전이] [31인류의삶에나타난죄] [32죄의형벌]
제3부은혜언약안에있는인간 [33언약의명칙과개념] [34구속언약] [35은헤언약의성질] [36언약의이중적국면]
                                       [37언약의여러세대]
기독론
제1부그리스도의위격 [38기독론의역사] [39그리스도의명칭과성질] [40그리스도의일위성]
제2부그리스도의신분 [41비하의신분] [42승귀의신분]
제3부그리스도의직분 [43서론&선지자직] [44제사장직] [45속죄의원인과필요성] [46속죄의성질] [47속죄의제반이론들]
                              [48속죄의목적과범위] [49그리스도의중보사역] [50왕직]
구원론 [51구원론의개요] [52성령의사역개관] [53보통은혜] [54신비적연합] [55부르심일반과외적부르심]
           [56중생과효과적부르심] [57회심] [58신앙] [59칭의] [60성화] [61성도의견인]
교회론
제1부교회에관한교리/서론 [62교회의명칭과교회론의역사적개요] [63교회의성질] [64교회의정치] [65교회의권세]
제2부은혜의방편에관한교리 [66은혜의방편개요] [67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 [68성례개요] [69기독교세례] [60성찬]
종말론 [71서론]
제1부개인적종말론 [72육체적죽음] [73영혼의불멸성] [74중간상태]
제2부일반적종말론 [75그리스도의재림] [76천년왕국에관한견해들] [77죽은자의부활] [78최후의심판] [79최후의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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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시사자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4-15 19:31
홈페이지 http://www.esesang91.com
분 류 80
ㆍ추천: 0  ㆍ조회: 1509      
사순절에 대한 바른 이해_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합동)
사순절에 대한 바른 이해_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합동) 


사순절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하여 참고자료를 올립니다.  0|2005.08.23. 16:31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합동) 
제83회 총회 결의 

1. 사순절은 부활절 전날 밤까지 40일간 이어지는 로마 교회가 정한 수난주간 기념행사이다. 이 40일간에 로마교회는 금식을 하고 금식을 권장하고 또 음식을 제한해서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사육제를 하고 고기를 많이 먹은 후 고기 양을 점차 줄여가다가 고난 주간과 특히 금요일에는 완전히 고기를 금지하였다. 

2. 사순절을 종교개혁은 완전히 폐지하였다. 특히 칼빈은 종교개혁은 사순절이 미신적으로 시행되고 공로를 세우며 금식이 하나님께 예배가 된다고 주장하고 실행하였기 때문에 완전히 폐지하였다.(칼빈, 기독교강요 IV. 12) 

3. 칼빈은 사순절 기간에 금식은 안 하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하였다. 금식을 열심히 준수하면서 거짓되고 유독한 의견으로 부패시키는 것보다는 오히려 금식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만족스럽다고 제시하였다(강요IV, 12, 19). 하나님도 마음의 변화 없이 금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신다고 성경대로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외식적인 금식은 가장 큰 혐오라고 제시하였다. 또 금식을 의무인 것처럼 엄격하게 지킴도 잘못이라고 지적하였다(강요 IV, 12, 20). 

4. 칼빈은 사순절을 미신적으로 지킴이 널리 퍼졌다고 개탄하였다. 그리하여 사순절을 지킴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로 착각하였고, 예수의 모본을 따르는 것으로 여겨 연례적으로 행한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주님은 모범을 위해 금식하지 않고 복음선포의 장비로만 금식하였다고 칼빈은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주님이 반복적으로 금식하지 않았고 구약에서 모세가 금식하였지만 선지자들이 그 모본을 따라서 금식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강요IV, 12, 20). 

5. 사순절 기간에 로마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최고 예배가 고기를 금하는 것으로 여겨 고기는 금지시키고 다른 단 것들을 사제들과 다른 평신도들이 먹었다. 오히려 더 성대히 고기와 다른 음식을 먹기 위해서 금식하였다고 칼빈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금식이 폐지되었다고는 칼빈이 결코 말하지 않고 재난의 때를 위해 기도할 때에 할 것으로 말하였다(강요 IV, 12, 17). 

6. 우리교회가 이 사순절을 교회의 경절로 채택하여 지키기로 하면 우리도 로마교회처럼 사순절 기간에 금식을 해야 하고 또 고기를 그 기간에 먹지 않게 되며 그러면 고기 먹는 것을 위해 사육제를 열 것이다. 그래서 많이 먹고 점점 줄이다가 완전히 줄이는 일을 할 것이다. 

7. 긴 40일간에 걸쳐서 사순절 금식과 고기 금지등을 하고 철야를 하게되면 신자들이 이런 경절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므로 양심이 심히 괴로움을 당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행사에 참가하면 정상적인 사업과 생산활동을 할 수 없게 되어 참으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것이다. 그러면 자연히 형식이 되고 외식적이 되어 로마교회처럼 절기를 지키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8. 사순절을 교회의 경절로 받아들여 지키게 되면 로마교회가 지키는 많은 다른 교회 경절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대강절, 주의현현절, 삼위일체 주간, 고난 주간 등등 참으로 많은 절기들을 지키지 않을 수 없게 된다. 

9. 이렇게 사순절과 다른 절기들을 로마교회의 습관대로 지키게 되면 많은 신자들이 혼란을 겪게되고 마침내 이럴 바에는 모든 것의 원형인 어머니 교회인 로마교회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결론 
종교개혁이 폐지한 사순절을 우리 한국교회가 로마교회로부터 받아서 부활시키고 지킬 필요가 전혀 없다. 사순절은 우리 한국교회가 교회 경절로 받아서 될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고난주간을 오래도록 지킴으로 주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을 은혜롭게 시행해 왔다. 

제 84회 총회 신학전문 위원회 
(자료출처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FUDk&fldid=CTdb&datanum=250&openArticle=true&docid=FUDkCTdb2502005082316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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