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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교육
비평
  이 글들은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바른 교리교육을 하기 위하여,
공공의 유익을 위한 차원에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또한, 이 글에 대한 학문적 지적이나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하고 게재하겠습니다.
이 토론은 한국교회와 건강한 교회 건설을 위한 글이며,
한 개인을 폄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님을 밝혀 두는 바입니다.



이것도 꼭 읽어보세요~"쉐마인성교육은 성경적인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2-05 19:49
분 류 78
ㆍ추천: 7      
황희상_"특강소요리문답"? 3 장발장의 죄를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 하는가?
#황희상_"특강소요리문답"? 3 장발장의 죄를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 하는가?

이 글들은 한국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바른 교리교육을 하기 위하여
공공의 유익을 위한 차원에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또한
이 글에 대한 학문적 지적이나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하고 게재하겠습니다.
이 토론은 한국교회와 건강한 교회 건설을 위해 건전한 토론을 위한 장이며,
한 개인을 폄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님을 밝혀 두는 바입니다.
----------------------------------------------

#황희상 씨는 
"#특강소요리문답"(하) 제6계명, "답변과 분석"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봅시다.
장발장처럼 배가 고픈 극단의 상황에서 사소한 것을 훔치는 행위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단순히 '욕심으로 남의 것을 훔친 것'이라고 매도하기는 너무 냉정하지 않겠는가 싶습니다.
욕심과 생존본능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 역시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 될 것입니다.
즉, 그러한 사람이 사회 공동체 속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그 사회는 불의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죄를 미워하되, 그 사람을 배려하고, 더 이상 그런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그 사회를 개혁하는 데 집중해야 될 것입니다.(분배정의의 문제)

그밖에도 집단이기주의, 불공정거래, 종교인 치부문제, 정치인의 청렴도 문제,
원료자원 무기화, 식량무기화, 지구온난화와 도쿄의정서 등, 
8계명을 통해 생각할 거리가 참 많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황희상, 특강소요리문답(하), 흑곰북스, p. 145.) 


#황희상 씨는 '욕심'과 '생존본능'의 관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생존본능'의 관점에서 행동하는 것들은 다 정당화 될까요?
그렇게 정당화 된다면 이 세상에 죄가 될만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과연 이것이 성경적인 해결책일까?


이런 부분 역시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 될 것입니다.
즉, 그러한 사람이 사회 공동체 속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그 사회는 불의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죄를 미워하되, 그 사람을 배려하고, 더 이상 그런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그 사회를 개혁하는 데 집중해야 될 것입니다.(분배정의의 문제)

(자료출처 황희상, 특강소요리문답(하), 흑곰북스, p. 145.) 


#황희상 씨는 어떤 거짓날도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 어떤 도둑질도 안 된다고 해야하지 않을까???

그런데 왜 
장발장의 도둑질은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 할 문제일까?

참고로, 장발장이 훔친 빵은 우리가 생각하는 작은 빵이 아니다.


Campagne (깜빠네) 숙성 및 만드는데 과정이 무지 복잡하고 시간도 이틀이 걸린다고 하네요
프랑스빵 중에 고가에 속하는 빵이라고 합니다.
(http://www.mule.co.kr/data/bbscontent.aspx?idx=3658136&page=3&sort=37&searchword=&searchregion=1)




https://twitter.com/july0227/status/302612268020023296


9계명에서는 무엇이라고 말했던가?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도덕법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이것은 실용주의적 생각으로 우리가 판단할 수 없는 영원하고 절대적인 법입니다.
그 분명한 기준 앞에서 선의의 거짓말이란 없습니다.
어떤 거짓말도 하나님은 원치 않으십니다. 

(자료출처 황희상, 특강소요리문답(하), 흑곰북스, p. 155.) 


이렇게 추호의 용납도 안 된다고 말하면서,
왜 도둑질에 대해서는 이렇게 관대하게
"사회적 관점에서 봐줘야"할 문제로 말할까?

이것은 분명히 모순이다.

사회가 불의하기 때문에 "분배정의"를 이루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성경적이지 않다.

사회를 개혁해서 가난한 사람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역사가 증명한다.
교회가 마땅히 가난한 자들을 돌보아야 한다.
그러나, 사회개혁, 분배정의를 실현하는 것으로 죄를 간과할 수 없다.

사회구조를 개혁하여 분배정의를 실현하려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esesang91.com 정태홍 목사
http://www.esesang9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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