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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치유사역원의 사이버 아카데미와 안셀름 그륀의 뉴에지 영성



내적치유사역원의 사이버 아카데미와 안셀름 그륀의 뉴에지 영성
내적치유와 안셀름 그륀의 '아래로부터의 영성'(1)
승인 2014.09.19  11:52:37

내외적으로 내적치유는 CCM과 더불어 이제 교회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어 가고 있다. 소위 부흥한다는 교회에는 이 두 가지가 있다. 왜 이 두 가지가 중심에 자리 잡고 있을까? 그것은 현대교회가 아래로부터의 영성에 오염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내적치유는 단순한 치유가 아니라 현대의 초영성이 깊이 관여된 영성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내적치유의 주자 중에서 대표적인 한 사람이 주서택 목사다. 그는 수년 전부터 안셀름 그륀의 「아래로부터의 영성」을 도입하고 있다. 이것은 내적치유가 단순한 치유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여실히 드러내 주는 증거다. 내적치유사역원의 사이버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에는 다음과 같이 「아래로부터의 영성」이 포함되어 있다.

   
▲ 내적치유 사역원 사이버 아카데미 캡쳐 화면
안셀름 그륀이 누구인지는 다음 시간에 살펴보고, 오늘은 우선 그가 말하는 「아래로부터의 영성」과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륀은 「아래로부터의 영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영성의 역사 안에 존재해 온 여러 경향들은 두 가지로 정리된다. 하나는 위로부터의 영성이고, 다른 하나는 아래로부터의 영성이다.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하느님께서 성서 안에서 그리고 교회를 통해서만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 느낌들, 우리의 육체와 이상들, 우리의 상처와 나약함들을 통해서도 말씀하시는 것을 의미한다.2)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방식을 따르지 아니하고, 인간 내면으로 들어가서 인간 자신 안에서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이다. 영성이라는 의미 자체가 그렇게 인간 안에 어떤 것을 계발하는 것이다. 그래서 개혁주의는 영성이라 하지 않고 경건이라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단어조작이 아니다. 오늘날 소위 개혁주의라 하면서도 경건과 영성을 구별 없이 사용하며, 혹은 영성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경건’이 라는 것은 곧, 하나님 베푸시는 온갖 유익들을 아는 데서 생겨나는 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그를 향한 사랑이 하나로 결합된 상태를 뜻한다”고 말했다.

이제 우리가 내적치유와 안셀름 그륀에 대하여 말한다는 것은 내적치유 하나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칼빈이 말하는 이런 참다운 경건을 버리고 자기 안으로 향하는 현대영성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 혜화동 강의 화면 캡쳐

2009년 20일 오후 2시 서울 혜화동 동성중고교 강당에서 안셀름 그륀은 「예수의 팔정도(八正道) 건강한 인생의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가 지금부터 예수님의 산상설교(山上說敎)로 알려진 ‘행복선언’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여덟 가지 행복선언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성공적인 삶으로 갈 수 있는 여덟 가지 길’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행복선언’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팔정도’와도 비교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부처님께서도 성공적인 삶에 대한 여덟 가지 길을 안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내가 알기에는 너무나 크고 파악할 수 없는 분이기에, 내가 하느님에 대해 알고 있는 그것은 너무나 작은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예를 들어서, 우유를 마시기 위해서 젖소를 원하는 식으로 하느님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하느님을 통해서 자신이 좀 더 건강해지고, 삶이 더 윤택해지고, 마음이 평안해지는 식으로 하느님을 이용하려는 데, 하느님은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분이 아닙니다. 하느님을 하느님 그대로 놓아두어야 합니다. 마음이 가난한다는 것은 결국 하느님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자신을 하느님께 내맡기는 것입니다."3)

예수님의 팔복이 부처의 팔정도와 비교할 수 있다고 말하며, 성공적인 삶에 대한 여덟 가지 길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왜 그것이 같은 차원으로 이해되어질까? 안셀름 그륀이 말하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의 정의에서 알 수 있다.

마음이 가난하다는 것은 내적(內的) 자세를 말한 것입니다. 부(富)나 재산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 하느님께 자신을 내맡기는 사람입니다. 부처님 말씀으로는 집착이 없는 사람이죠.4)

자신을 하느님께 내맡기는 사람을 부처처럼 집착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기독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하나님께 내어맡기는 개념과는 완전히 틀리다. 성경의 내어맡김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항복이지만, 안셀름 그륀의 내어맡김은 일체개고(一切皆苦)5)의 집착이 없는 열반 개념이다. 그렇게 집착을 없애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가? 그륀의 방법은 불교의 선(禪)명상이다. 혜화동 강의에서도 즉석에서 명상을 했다.

그륀 신부는 “결국 행복은 우리 안에 하느님이 머문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라며 “우리 안에 하느님 나라를 경험해 보자”며 참석자들과 함께 ‘작은 의식(儀式)’을 가졌다. 양손을 가슴에 교차해 모으게 한 뒤 그는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이 ‘모든 이를 내 안으로 끌어들이겠다’고 하신 것처럼 내 안의 모든 장단점, 건강함과 허약함 등을 감싸 안고 내적인 공간에서 완전하게 맑고 깨끗한 모습으로 하느님 옆에서 집처럼 편하게 머물도록 기도하자”고 했다. 약 1분 30초의 묵상이 끝나자 한결 맑은 얼굴이 된 청중들 사이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6)

그륀은 현대인들이 치유를 위해 자신을 돌아보고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라고 말한다. 그 묵상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만나야 치유가 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자기 자신을 만나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륀이 말하는 영성은 자기 자신이 자기 삶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불교의 선(禪)명상이다. 그륀은 1968년부터 1975년까지 선명상을 배웠다. 그는 이 선묵상을 3세기 수도자들이 불교에서 빌려왔다고 말한다. 그는 방법만 불교의 것을 빌려왔다고 말하지만 그의 강의를 살펴보면 불교의 내용과도 동일하다.7) 그가 말하는 3세기 수도자들의 기도는 ‘관상기도’를 말한다. 그가 말하는 관상의 개념은 무엇인가?

제5강 치유의 길로서의 관상

수도자 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345-399년)는 참된 치유는 관상 속에서 하느님과의 일치를 통해 가능하다고 봤다. 관상의 본질은 기도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기도하는 존재이며, 기도는 인간의 본성을 초월한다. 관상하는 동안에는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에 관심을 주지 않아야 한다. 불편한 생각과 싸우지 말고 구름처럼 지나가도록 둬야 한다. 파도가 이는 바닷속이 고요하듯 관상하는 내면은 고요하다. 인간은 모두 내면에 거룩한 성전을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는 하느님이 존재한다. 관상을 통해 내면의 공간으로 들어가면 질병이나 혼란스러운 생각은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없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관상은 보이는 사물 뒤에 있는 하느님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믿는다는 것은 이 세상 모든 것 뒤에 하느님이 빛을 비추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8)

이렇게 생각과 감정에 흔들림이 없는 고요한 내면을 불교에서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그것이 바로 무념무상 (無念無想)의 경지요 열반의 세계다. 불교적 해탈론이나 안셀름 그륀이 말하는 관상이나 다를 바가 없다. 불교에서는 이 무념무상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마음의 안쪽을 바라보라고 한다. 잡념이 생긴 것은 마음의 바깥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안셀름 그륀의 영성을 도입하고 있는 내적치유사역원의 홈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성경을 통해 나를 찾아 가는 여정<작성일 2014.08.14>

성경을 통해 나를 찾아 가는 여정은 
나이가 더 들기 전에 반드시 시작돼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생각은 고착되고 
삶은 익숙한 습관에 끌려가기 때문이다.

나를 이해하는 일은 
내 삶의 방향과 질을 좌우하며 
인간관계의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이다.

나를 알지 못하면
내게 주신 삶의 권리를 알 수 없고
주님의 뜻을 바르게 분별하기도 어렵다.

어느 순간 내 삶이 비어 있음을 알아차려도
돌이킬 수 있는 힘이 없다.
내사연의 상담아카데미 과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찾아가는 길을 안내하는 여정이다.

이 길에 함께 하는 동행들을 통해
복음의 핵심강의를 통해
성령은 나를 아는 빛을 비추실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을 이 자리에 초대합니다.”9)

내적치유사역원의 아카데미 과정을 “나를 찾아가는 길을 안내하는 여정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아래로부터의 영성」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분별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성경과 섞어서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성도는 하나님께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주신 계시인 성경 말씀을 통해서 역사하신다. 인간의 내면으로 여행하는 「아래로부터의 영성」은 반기독교적인 영성이다. 참으로 회심한 성도는 자기 내면에서 어떤 구원의 가능성을 깨닫게 된 자가 아니라, 자기 밖에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죄에서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므로 내적치유는 자기 안에서 이루어지는 영성이 아니라 자기 밖에서 이루어지는 경건이라야 한다.

 

----- 각주 --------------

1) http://www.innerhealing.or.kr/ 2014년 봄학기 사이버 과정 등록 안내
2) 안셀름 그륀·마인라드 두프너, 아래로부터의 영성, 전헌호 역, 분도출판사, 1999. p. 7.
3) 성 베네딕토회 오딜리아 연합회 한국 진출 100주년 기념 안셀름 그륀 신부 초청 강연회(2009년 9월 20일 오후 2시, 서울 혜화동 동성중고등학교 강당)
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0/2009092000917.html '21세기 영성가' 안셀름 그륀 신부의 행복론. (2009.09.21)
5) 네이버 사전에서, 일체개고 (一切皆苦): 사람이 무상(無常)함과 무아(無我)를 깨닫지 못하고 영생에 집착하여 온갖 고통에 빠져 있음을 이르는 말.
6) 같은 사이트.
7) http://blog.daum.net/duaworld/13285159 ‘21세기 영성의 대가’ 안셀름 그륀 신부(2007. 11. 
8)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liberum&folder=72&list_id=10404943 안셀름 그륀 신부의 특별 영성강연 지상중계(하).
9) http://www.innerhealing.or.kr/ '희망과 힐링' 게시판에서. 

(자료출처 http://www.good-faith.net/news/articleView.html?idxno=34)


 

   
이름아이콘 관리자
2019-05-25 14:44
주서택목사와 뉴에이저 안셀름그륀
https://youtu.be/TJ8FVIEyc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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